업무를 할 때 자주 사용되는 파일 형식 중 하나는 PDF입니다. 이 형식은 어도비에 의해 1990년대 초반에 개발된 형식으로, 마치 완성된 출력물과 같은 의미를 지니죠. 흔히 쓰는 DOC 파일과 달리, PDF 인쇄된 문서처럼 취급되어 최종본이라는 느낌을 줍니다. 그래서 열고 보기는 편하지만 편집이 어렵습니다.

문서를 주고받을 때, 피디에프 형식이 가장 편리하고, 오류가 적은 편이지만 가끔은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몇 가지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 주제는 ‘PDF 가 열리지 않을 때 체크해봐야 할 것들’ 입니다. 왜냐하면 어떻게 열리지 않는지에 따라 적절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로 파일의 용량을 확인해보세요. 정상적인 파일은 적절한 용량을 가져야 합니다. 하지만 잘못 만들어진 경우에는 너무 작은 용량을 가지고 있죠. 이미지가 많이 포함되어 있을 것 같은 문서가 몇 KB에 불과하거나, 심지어 0kB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파일은 전송 중에 문제가 발생했거나, 처음부터 잘못 만들어진 경우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을 가능성입니다. 이 경우, 뷰어에서 보안 해제를 위한 암호를 요구할 수 있어요. 물론 그리 강력하지 않아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해제가 가능합니다. 만약 철저한 보안을 위한다면 더 높은 수준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Aeslocker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죠.

마지막으로는 뷰어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용량이 너무 커서 뷰어가 감당하지 못하거나, 뷰어 설치가 잘못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현재 사용 중인 브라우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브라우저는 기본적으로 피디에프 리더 기능을 갖추고 있으니까요. 주석을 달 수는 없지만, 뷰어로서는 충분히 훌륭합니다.

여기까지 PDF 열리지 않을 때 확인해볼 사항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이는 제 회사 생활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