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Portable Document Format)은 대부분의 운영체제와 대부분의 워드프로레스 프로그램에서 지원을 하고 있는 포멧입니다. 이렇게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많은 이유는 이 formant이 standard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PDF는 어도비사에서 개발한 포멧입니다. 그렇지만 이게 표준화가 되어서 어도비만 사용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굉장히 많은 프로그램에서 사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DF와 일반 문서파일과 가장큰 차이점은 이것이 디지털 인쇄물이라는 것입니다. 마치 종이에 출력이 된것과 같이 동일한 대우를 받는 것이지요. 그 이유는 불가역성에 있습니다. 한번 인쇄가 된 PDF문서는 쉽게 원래의 문서파일로 돌릴수가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PDF 전용뷰어에 대한것입니다.
PDF 전용뷰어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꼭 PDF 전용뷰어가 아니더라도 PDF를 읽을수 있는 프로그램은 굉장히 많습니다. 단순하게 보는것만이라면 별도의 PDF 뷰어 프로그램이 필요 없습니다. 현재 보고 있는 브라우저로도 PDF문서를 읽을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PDF 문서를 브라우저로 드래그를 하기만해도 PDF 문서를 볼 수 있습니다. 크롬이나 엣지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훌륭한 뷰어입니다. 읽는 속도도 느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석과 같은 추가적인 기능은 부족합니다. 이러한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PDF 전용뷰어가 필요합니다.
쓸만한 PDF 전용뷰어는 굉장히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되는 PDF전용뷰어 몇가지를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1.Acrobat Reader는 PDF 뷰어의 표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말 뭘 써야할지 모르겠다면 Acrobat Reader를 이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Adobe에서 개발한 뷰어이기 때문에 특징없고 조금 느린 표준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Foxit Reader는 Acrobat Reader의 경쟁상대입니다. Acrobat Reader보다 빠르지만 기능이 좋습니다. 개선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3.Sumatra PDF는 빠릅니다. 그리고 또 빠릅니다. 하지만 기능적으로 부족합니다. 단순한 뷰어를 원한다면 이것보다 더 좋은 선택은 없을겁니다.
4.알PDF는 한국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으로서 계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기능적으로 없는 기능은 없지만, 조금씩 뭔가 완벽하지 않은 느낌을 받습니다. 디자인적으로 젤 예쁩니다.
여기서 4가지 PDF전용뷰어를 소개했지만, 이거 말고도 굉장히 많습니다. 이것을 기본으로 해서 더 좋은 뷰어를 찾으시면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