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라(winRAR)은 안정성이 뛰어난 압축프로그램의 대명사입니다. MS-DOS 시절부터 몇십년간 개발되어온 프로그램으로서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압축프로그램입니다. 한국에서도 알집이 공개되기 이전에 많이 사용되었으나 알툴즈 측의 마케팅 전략의 승리로 국내에서 점유율은 낮은 편입니다. 세계적으로는 winRAR 만큼 사용되는 압축프로그램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해가 가면 갈수록 기본적인 특징인 안정성과 더불어서 압축속도와 압축율 또한 계속해서 좋아지고 있습니다. 한때 7-zip이 출시 되었을 때 최강자리가 위태하기도 하였으나 7-zip이 주춤한 사이에 다시 이전 점유율을 확보하였죠.
winRAR(윈라)의 장점은 안전한 분할압축, 에러검사, 복구검사로 통합니다. 즉 안정성이 좋다는 거지요. 예전에 제가 20GB를 한번에 winZIP으로 압축을 한 적이 있었는데 ftp에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하고 어디 보내고 다시 오고 그러다보니 파일이 손상되고 복구가 안된적이 있습니다. 그때 참 담배도 많이 피우고 그랬었던 기억이 있는데,  winRAR로 압축하지 않았었던 걸 정말 후회하였습니다.. ㅠ_ㅠ
많은 사람들이 winRAR을 프리웨어, 즉 꽁짜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이 프로그램은 셰어웨어입니다. 일정기간 사용하게 되면 돈을 내야 하는 것이죠. 원칙적으로 셰어웨어 사용기간이 끝나면 돈을 지불을 해야 법적으로 문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