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적인 안드로이드 시스템을 이용하는 기기에는 플레이스토어라는 어플이 설치가 되어 있는 것이 당연합니다. 아주 간혹 미인증기기의 경우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설치가 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몇가지 꼼수를 이용하면 대부분 설치가 됩니다.

과거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안드로이드 마켓이라는 이름이었습니다. 단지 안드로이드 어플을 판매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어플이었지요. 하지만 기능적으로 확장이 되어가며 구글 플레이라는 현재의 이름이 되었씁니다.

플레이스토어는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일반 대중들이 가장 많이 알고있는 어플리케이션 뿐만아니라 책을 판매한다던가, 영화를 판매를 하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에서 할법한 상당히 많은 기능들이 있지요.

플레이 스토어 바로가기

여기로 들어가시면 플레이스토어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PC에서 플레이스토어에 접속을 할 경우 위와 같은 화면을 마주할수 있습니다. 좌측 메뉴를 살펴보시면 구글 플레이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보면 좌측에 앱, 영화, 음악, 도서 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보면 플레이스토어에서 어떤것이 가능한지를 확인할 수 있죠.

플레이 뮤직

플레이 뮤직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음악 플랫폼 겸 음원 판매 서비스 입니다. 이 서비스는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에는 많은 사람이 사용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제 주위에는 확실히 없습니다. 대부분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이지요. 왠지 모르게 아이튠즈의 대항마로 만들어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플레이 북

플레이 스토어에서는 전자책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아시아 최초로 플레이북을 선보였다고 합니다. 클라이언트의 안정성이나 이것저것 봐서는 굉장히 좋습니다. 하지만 가격적으로 조금 비싼 편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리디북스와 같은 국내 서비스를 이용해서 실질 이용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것 같아요.

플레이 무비

플레이 스토어에서는 영화도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북과 같이 동시에 출시된 서비스입니다. 모든 영화는 대여와 영구 옵션이 있는데, 대여는 싼값에 이용이 가능하지만 기간 제한이 존재합니다. 영구소유는 무제한으로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 무비는 간혹 굉장히 싼 가격에 판매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것을 잘 노려서 영화를 매우 저렴한 가격에 감상이 가능합니다.

플레이 게임

플레이 게임은 아이폰의 게임센터와 동일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도전과제, 세이브파일 연동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게 나오기 전까지는 기기간 게임 동기화 기능이 빈약했습니다. 어플 자체에서 지원을 하지 않으면 불가능 했습니다. 하지만 플레이 게임 출시 이후로 매우 편리해 졌지요.

플레이 포인트

플레이 스토어에는 플레이 포인트라는 기능도 있습니다. 이건 별도 앱이 있는것은 아닙니다. 그냥 플레이 스토어에서 구매를 하면 마일리지를 제공을 하는데 이것을 플레이 포인트라고 합니다. 이것을 쿠폰으로 교환을 하고, 게임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플레이 패스

플레이 스토어는 플레이 패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구독형 게임서비스라고 할 수 있을것 같아요. 애플아케이드와 똑같습니다. 가입을 하면 광고나 앱결제 없는 앱을 이용할 수 있거나, 여러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월 구독료는 저렴합니다. 4.99달러네요.

플레이 뉴스 스탠드

플레이 스토어 역시 피바람이 가끔 입니다. 인기가 없는 서비스는 사라지곤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플레이 뉴스 스탠드 입니다. 뉴스를 모아주는 기능이었지요. 하지만 이는 얼마 되지 않아 구글 뉴스로 통폐합이 되었습니다.

플레이 스토어에는 이처럼 다양한 세부 앱이 존재합니다. 이를 최대한 활용을 하면 플레이 스토어를 제대로 만끽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