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을 하면 어떤것이 떠오르나요? 많은 사람들은 가정의 달이라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는 다른 의미로 다가오는데, 바로 세금을 내야하는 달로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종합소득세를 납부하는것은 언제나 부담이 됩니다. 저도 자그마한 사업소득 때문에 종합소득세를 내야합니다.

과거에 어머니께서 작은 식당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5월달만 되면 갑작스럽게 영수증을 모으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영수증으로 비용처리를 하려고 세무서에 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러한 방식으로 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집에서 간편하고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게 가능하게 한 시스템은 국세청 홈택스 누리집을 통해서 입니다.

국세청 홈택스 누리집 바로가기

여기로 들어가시면 국세청 홈택스 누리집으로 가시면됩니다. 여기에서는 정말 다양한게 가능합니다. 세금과 관련된 거의 모든것을 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보통의 시민이라면 이 사이트를 통해서 정부에 내는 세금 문제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 지방세의 경우에는 위택스에서 가능합니다. 조금은 귀찮은 일이긴 하지만 그렇게 변경이 되는것 같더라구요.

그런데 홈택스 누리집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많지만 정보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세금과 관련된 많은 정보는 국세청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 누리집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곳으로 들어가시면 세금과 관련해서 정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세금과 관련된 것을 검색을 하시면 대부분의 것들이 이 누리집에 연결이 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연말정산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종합소득세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비용처리는 어떻게 하는지, 기장이란 무엇인지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 기초적인것을 상세하게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기본적인것을 공부를 한뒤에 세무사를 찾아가게 되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물론 아쉬운 부분도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내용이 정말 많기는 하지만 오래된 정보도 많이 있습니다. 2000도 초반 정보부터 가장 최신의 정보까지 모두 있기 때문에 언제 개정이 되었는지를 확인하면서 읽어 보아야 합니다. 변경이 되지 않는 내용도 있지만 세금과 관련되는것은 해마다 달라지기 때문에 체크를 반드시 해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