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시원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의 줄임말 입니다. 이러한 국시원의 가장 큰 업무는 보건의료기본법에 따른 보건의료인의 국가시험의 시행 및 관리 업무입니다. 1992년에 의사국가시험으로 시작해서 1998년에는 한국 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으로 확대 개편되었으며 현재는 의사를 포함한 24개의 직종의 보건의료인의 국가시험을 주관하고 시행하는 평가기관이 되었습니다.

의사나 간호사와 같은 전문의료인의 경우에는 국가시험을 치뤄야한다는 것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있지만, 치과기공사, 안경사와 같은 의료기사는 물론 영양사, 요양보호사, 장애인재활상담사와 같은 의료분야의 직종이라면 전부 국가시험을 치뤄야 합니다. 사실 저는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처음알게되었습니다.

위 사진은 국시원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현황입니다. 직종과 함께 해당하는 법령을 근거로 하고있으므로 이곳에서 어떤 의료인이 국가시험을 치워야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시원 홈페이지 들어가기

위 링크는 국시원 홈페이지 링크입니다. 국시원에서 주관하는 시험 원서접수를 하기 위해서는 해당 홈페이지에서 응시원서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응시자격 여부 판단 역시 해당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면허, 자격, 증명서 발급 신청도 이곳에서 가능합니다.

사실 국시원 홈페이지에는 시험 접수 외에도 다양한 자료들이 있습니다. 출제관리를 어떤식으로 진행하고 있는지, 출제관련 용어, 연도별 국가시험합격률, 국가시험 분석결과, 멀티미디어 문항 공개 등 시험 정보를 계속계속 제공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합격률을 살펴보면 대부분 90% 이상이 합격하고 있는 듯 합니다. 

또한 상시문항개발이라는 것을 통해 현직에 있는 전문가들이 직접 문제를 출제해서 국시원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작성 지침과 출제범워, 문항 작성방법 안내 동영상까지 홈페이지에서 찾아 볼 수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들어가 보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