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와 관련된것은 민간에서 서비스를 하는 것도있지만 대부분의 원천 소스는 국가에서 운영을 하는 곳에서 나온 것입니다. 여기서 소개할 국토정보 플랫폼은 국토지리정보원 공간정보 서비스 체계에서 공공과 민간의 정보활용과 유통을 담당하는 대표서비스 창구입니다.

국토정보 플랫폼 홈페이지에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지도 자료와 시각화 정보를 제공합니다.

국토정보맵을 통해 수치지도, 항공사진, 정사영상 등 다양한 지도 자료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공간정보를 통해 우리나라 국토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위의 이미지를 확인을 해보시면 됩니다. 이 뿐만아니라 국토정보 플랫폼의 정보를 이용한 API가 제공이 되고, 이 API를 활용하여 다양한 상업용 서비스들이 개발이 되었습니다.

국토정보맵

국토정보 플랫폼의 대표 서비스는 국토정보 맵입니다.

다양한 지도자료와 시각화 정보를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서 수치지도, 항공사진, 정사영상 등 다양한 지도를 비용 없이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카카오에서 제공을 하고 있는 여러 서비스들과 함께 살펴보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국토정보맵 화면 구성은 위와 같습니다. 행정구역 이이 편리하고, 원하는 지도를 빠르게 변경하여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상업용 서비스와 비교하여 나쁘지 않는 서비스입니다.

국토정보 플랫폼 홈페이지

국토정보 플랫폼 홈페이지를 방문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다음과 같은 사이트를 통해서 방문을 하는 것이 보통의 방식입니다.

위 화면은 네이버에서 검색을 했을때의 모습입니다. 가장 맨위에 검색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국토정보 플랫폼 홈페이지 바로가기

또는 간단하게 위 링크를 클릭을 함으로서 손쉽게 홈페이지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또는 직접 map.ngil.go.kr 이라는 주소를 입력을 하셔도 됩니다. 주소에서 go.kr 이라는것은 한국 정부기관임을 이야기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