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동영상 편집기의 이름은 팟인코더 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있듯 다음에서 제작한 인코딩 프로그램입니다. 처음 출시가 되었을때는 그렇게 뛰어난 기능을 보이지 않았지만, 업데이트가 계속되면서 쓸만한 수준까지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근데 이 프로그램은 현재 개발이 중지 되었습니다. 한때 업그래이드가 지속되지 않으면서 더이상 개발하지 않는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많았는데, 실제로 개발이 중지되었더군요. 그리고 다음 홈페이지에서도 더이상 다운로드를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http://get.daum.net/PotEncoder/DaumPotEncoder.exe

https://kbench.com/software/?q=node/47422

근데 어떤분이 이렇게 마지막 버전을 보관하고 공유하신 분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한번 가져와 봤습니다. 근데 이게 최신버전인지 아닌지는 확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아마도 최신버전 맞으리라 생각이 드네요.

일단 압축 파일이 EGG로 되어 있습니다. egg파일은 알집으로 풀거나, 호환가능한 프로그램으로 푸시면 됩니다. 제 기억에는 반디집으로도 egg파일 압축해제가 가능한것으로 알 고 있습니다.

설치하는 과정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압축해제 하면 나오는 파일을 실행해주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다음만 계속 클릭을 해주시면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다만 구성요소를 선택을 할때 주의를 해야합니다. 설치하는 구성요소를 아무렇게나 막 선택한채로 ‘다음’을 누르면 다음이 시작페이지로 설정이 되고, 다음클리너가 설치가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성편집을 할때 프리미어같은 프로그램으로 하는데, 간단한 영상편집을 위해서는 조금 과한 면이 없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음 동영상편집기인 다음팟인코더를 이용을해서 편집을 하곤 합니다. 과거에는 윈도우 무비메이커라는 것도 이용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도 꽤나 쓸만해서 이런 프로그램을 일부러 다운로드 해서 편집을 하는것은 의미 없어보입니다. 특히 처음 동영상 편집을 배우려는 사람이 이것을 이용하는것은 별로인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