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동영상 편집기는 PodEncoder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Daum의 인코딩 프로그램입니다.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그다지 뛰어난 기능을 보여주지 못했는데, 업데이트가 계속되면서 어느 정도 유용하게 쓰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현재 개발이 중지된 상태입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이 업그레이드가 계속되지 않고 개발이 계속되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결국에는 개발이 중단되고 말았습니다. 게다가 다음 사이트에서는 더 이상 다운로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누군가 이렇게 마지막 버전을 저장하고 공유했습니다. 그래서 저도 하나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최신 버전인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이게 최신버전이 아닐까 싶습니다.

DaumPotEncoder_2.1.4.11.vol1.egg

10.00MB

DaumPotEncoder_2.1.4.11.vol2.egg

4.61MB

압축 파일은 EGG 파일로 되어 습니다. 이 파일을 압축 해제 하기 위해서는 ALZIP으로 egg 파일을 해제하거나 반디집과 같이 호환되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 과정은 어렵지 않습니다. 압축을 푼 파일을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Next를 누르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성 요소를 선택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설치할 구성 요소를 임의로 선택한 상태에서 “다음”을 클릭하면 다음이 시작 페이지로 설정되고 다음 클리너가 설치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멘탈 편집을 위해 Premiere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만 간단한 비디오 편집에 사용을 하기에는 조금 과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다음 영상편집기인인 다음팟으로 편집을 하곤 하였습니다. 예전에 Windows Movie Maker를 사용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요즘은 윈도우를 설치하면 제공해주는 기본 프로그램들도 꽤 괜찮은 편이라 일부러 다운받아서 편집하는 것은 무의미해 보입니다. 영상 편집을 처음 배우려는 사람에게 다음 팟인코더로 입문하는 것은 그리 유용할 것 같진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