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고혈압 환자입니다. 고혈압이라는 질병인지 아닌지는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혈압이 높아서 혈압약을 먹고 있으니 환자라고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혈압약을 먹고나니 지긋지긋했떤 편두통이 사라져서 너무 좋았습니다. 하지만 혈압약의 부작용도 만만치 않더라구요. 

저같은 경우에 혈압약의 부작용이 심하게 나타나는 편이었습니다. 첫번재로는 눈이침하고 멍하는 현상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오줌을 자주누게되는것 같더라구요. 이 두가지 때문에 혈압약을 끊어야 겠다고 마음을 먹고 있으며 얼마전부터 운동을 시작하였습니다.

혈압약을 먹기전에 혈압은 160/90 정도 였습니다. 엄청나게 높았지요. 지금은 130/80 정도로 굉장히 많이 낮아진 편입니다. 혈압의 높낮음도 중요하기는 하지만 맥압이라는것도 중요합니다. 

맥압은 최고혈압과 최저혈압의 차이를 이야기합니다. 130/80 이면 맥압이 50 ( 130-80 = 50 ) 인 것이지요.맥압의 수치가 나타내는것은혈관의 탄력성입니다. 맥압이 높으면 혈관이 딱딱한것이고, 맥압이 낮으면 혈관이 부드러운 것입니다.

헬스조선에 따르면 맥압을 통하여 혈관이 딱딱해진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풍선에 비유하였습니다. 풍선에 바람을 넣으면 빵빵해지고 바람을 빼면 쪼그라드는것처럼 혈관이 딱딱하게지면 피가 들어가도 넓어지지않고 피가 빠져나가도 수축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성인의 정상 맥압은 35~45mHg 입니다.

이보다 높은경우에는 동맥경화가 진행이 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이미 어느정도 진행이되었다고 볼수 있을것 같네요. 

이렇게 맥압의 정상범위를 벗어나게 높은 사람은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요? 맥압을 낮추는 방법은 동맥경화 예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 금연

2) 기름진 음식 자제

3) 야채 많이 먹기

이러한 생활방식을 가져가야합니다. 그리고 의사의 상담을 통해서 혈압약을 복용하는데, 이완기 혈압을 잘 떨어트리지 않는 혈압약으로 복용을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