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장기를 두기 위해서는 동네 사랑방과 같은 곳에 모여서 했어야 했죠. 또는 친구끼리 두거나요. 하지만 지금에 와서는 거의 그럴필요가 없을것 같아요. 컴퓨터로 대부분 장기 게임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대표적으로 무료장기게임을 즐길만한 것은 플래시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기라는 것이 바둑에 비하여 수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AI의 실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실력이 뛰어나지 않은 사람의 경우에는 플래시 게임만으로도 충분히 즐길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플래시게임은 한국에서 개발이 되지 않은 게임입니다. 그래서 인터페이스도 다르고 룰도 조금 다르기 때문에 재미가 없는것 같아요.

두번째 무료장기게임을 즐길만한 것은 온라인게임으로 즐기는 것이지요. 온라인 게임으로는 정말 많이 있는것 같아요. 한게임도 있고, 엠게임도 장기가 있습니다. 평소에 자주 이용하는 게임회사가 있다면 거기에서 즐기면 될것 같아요.

무료는 아니지만 유료 장기게임도 있습니다. ‘장기도사’라는 게임이지요. 장기도사는 인공지능 장기 프로그램으로 컴퓨터와 장기를 둘수 있는 게임이지요. 초보부터 고수까지 장기를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알파고 까지는 아니겠지만 자기의 수준에 맞는 게임을 할 수 있는것이 장점입니다. 2만9천원 정도로 저렴한 것이 장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