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리뷰 > 문서24시 홈페이지

문서24시 홈페이지

adzero | 7:29 오후 | 2023년 05월 31일

행정안전부 문서24시 홈페이지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사이트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일상 생활을 할때는 문서24시 홈페이지에 들어갈 일이 거의 없습니다.

문서24시 란?

문서24시는 인터넷으로 행정 및 공공기관에 문서를 제출을 하거나 받을 수 있는 전자문서 유통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단체는 업무용문서를 보낼수 있고, 개인은 민원성 문서를 보낼 수 있습니다. 문서24시 회원가입을 한다음에 (인증서 불필요) 이용을 하시면됩니다. 이메일아이디, 카카오 아이디, 네이버 아이디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하였습니다. 하지만 관공서에서 액티브엑스와 공인인증서를 지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에 로그인 방식을 아이디 패스워드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문서를 보낼때는 문서24시를 이용할수 있는데, 보낼수 있는 기관은 정부기관을 비롯하여 다양한 법인 총 2400여개 기관입니다.

행정안전부 문서24시 홈페이지

인터넷 문서24 시 홈페이지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네이버 다음과 같은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문서24 라고 검색을 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네이버에서도 문서24시라고 검색을 하면되고,

다음에서도 문서24라고 검색을 하시면됩니다. “문서24시”라고 검색을 하면 제대로 나오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문서24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open.gdoc.go.kr/

또는 간단하게 위 링크를 클릭을 하시면 문서24 홈페이지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문서24 특징

문서24와 민원24는 다릅니다. 과거에 민원 24로 불리었던 서비스는 지금은 정부24라는 이름으로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이 정부24는 등본 등 여러가지 것들을 인터넷으로 발급받기 위해서 제공을 하고있는 서비스입니다. 한국에서 살기 위해서는 정부24 사이트를 안들어갈 수가 없는것 같습니다.

문서24시는 정부24에 비하여 인지도는 높지 않지만 정부24처럼 편리함을 도모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서비스입니다. 정부기관에 공문서를 제출할때 방문 또는 우편 대신에 온라인으로 바로 제출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코로나19 아래에서 굉장히 효율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문서를 문서24를 통해서 제출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1) 문서 처리 수수료 발생

2) 별도 업무처리 시스템 존재

3) 본인 확인이 필수적인 민원

의 경우에는 문서24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제약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로 인하여 행정기관에 방문하는 것을 꺼리는 사람에게는 정말 좋은 서비스입니다. 참고로 작성한 문서는 7일동안만 다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접수한 문서가 잘 처리가 되었는지 카톡을 통해서 알려줍니다. 모바일 문서 24도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