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의 다른 포스팅에서도 설명을 하기는 하였지만 우리나라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 정말 다양한 바둑 온라인 서비스가 있습니다. 열손가락으로 세야지 겨우 세워질 정도이지요. 그중에서 사이버오로 바둑은 한국기원과 관련이 있는 온라인 바둑 서비스 입니다.

1. 사이버오로바둑은 한국기원에서 만든 인터넷 바둑 서비스 입니다. 지금은 자회사(?) 비스무리한 것을 만들어서 거기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에는 많은 프로들이 게임을 하였지만 이제는 프로들은 한큐바둑 쪽을 많이 간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봉수 9단정도가 이 게임을 이용한다고 알려졌습니다.

2. 프로들이 많이 없기 때문에 장점도 분명히 있습니다. 기력이 쎈 사람들이 많이 없기 때문에 아마추어들이 즐기기에 적당한 게임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운영기간이 오래되었기 때문에 서비스도 나쁘지 않은 편이기도 합니다.

3. 오로바둑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위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세계 인터넷 바둑의 허브’ 라고 되어 있기는 하지만 지금은 조금은 이러한 명성이 떨어졌다고 봐야겠지요. 여하튼간에 사이버오로 바둑 다운로드 하기 위해서는 일단 로그인을 하여야 합니다. 아이디가 없다면 아이디를 만드셔야 합니다.

4. 로그인을 한 다음에 오른쪽 위에 보면 흑돌을 잡고 있는 노란색 그림에 있는 ‘다운로드’를 클릭을 하면 사이보오로 바둑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실행’을 클릭을 해주면 바둑설치하기가 가능하지요. 간단하게 ‘다음’만 누르시면 설치는 쉽게 완료가 됩니다.

5. 설치가 완료가 되면 바탕화면에 바둑아이콘 설치하기가 되었는지 확인을 해보시면 됩니다. 만약 바둑아이콘이 있다면 설치하기가 정상적으로 완료가 된것으로 보아도 됩니다. 다음부터는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이버오로 2000 바둑으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6. 사이버 오로는 자기가 둔 기보감상이 손쉽게 되어 있습니다. 자기가 둔것을 다시한번 복기하셔서 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아! 모바일 버전의 경우에는 기보감상이 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