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아주 어릴적에는 바둑공부하는 것을 즐겨 하였습니다. 바둑을 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였지만 딱히 잘하지는 못하였던것 같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제가 바둑을 공부하는것은 그리 오래 가지는 못하였습니다. 대세가 그랬어요. 그때는 한국이 바둑을 굉장히 잘했기 때문이지요.

그렇다고 해서 지금 한국이 바둑을 못두는것은 아니지요. 여전히 세계 바둑랭킹 순위에 한국사람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세계 1위가 우리나라 사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계바둑랭킹 순위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Go Ratings 바로가기

간단하게 여기로 들어가시면 쉽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쁘게 포장이 되어 있지도 않고 딱딱하게 텍스트로만 되어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고 있는 지금의 세계 바둑랭킹 순위입니다. 알고리즘에 대해서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설명을 해놓기는 하였는데, 좀 어려워서 이해는 잘 못하겠더라구요. 수학적으로 어떻게 한것같은데 말이지요.

현재 세계 랭킹은 신진서가 1위이고, 커제가2위, 박정환이 3위입니다. 제 마지막 기억은 커제가1위였는데 커제가 많이 밀렸네요. 개인적으로는 시원한 결과라 생각합니다. 근데 독특한게 일본이 10위 안에 한명도 없다는것이 인상적입니다. 일본의 바둑도 많이 죽었네요.

한국 바둑랭킹 순위 확인

참고로 한국 바둑랭킹 순위는 한국기원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6월 랭킹은 아직 안나와서 5월 랭킹을 보시면 될것 같아요. 한국순위는 고레이팅 순위와 똑같습니다. 신진서, 박정환, 변상일 순서입니다. 변상일이 조금만 더 하면 박정환을 누를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역시나 랭킹을 산정하는 방법은 너무 복잡합니다. 과거에는 더 복잡하고 합리적이지 않았다고 해서 개선을 시킨결과라고 하네요. 2009년부터 새롭게 도입을 했다고 합니다. 역시 저는 알수없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으로 비슷하게 가는것 같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