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적에는 바둑이 정말 좋았습니다. 그래서 계속 바둑에 대한 공부를 하곤 했었지요. 하지만 제한계가 분명하더라구요. 본격적으로 하니 재미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얼마가지 못하고 포기를 하고 말았습니다. 아직도 그때가 많이 기억이 나네요.

당시에 바둑이 좋았던 이유는 우리나라에서 굉장히 잘 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랭킹을 보니 여전히 우리나라 사람들이 세계바둑 랭킹 순위에서 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더라구요. 이번 포스팅은 세계 바둑 랭킹 순위를 확인 하는 방법과 한국 순위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세계 바둑랭킹 순위 확인하기

위 링크를 클릭을 하면 고래이팅이라는 사이트로 들어가게 됩니다. 여기에서는 WHR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바둑선수들의 점수를 매기는 것입니다.

위의 화면은 제가 2020년 9월 현재 순위를 프린트 스크린해서 올린것 입니다. 1위는 신진서고 커제는 2위로 밀렸네요. 재미있는것은 일본 선수들이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중국선수의 물량은 대단하고요.

한국 바둑랭킹 순위

위 링크로 들어가면 한국 바둑랭킹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훨씬더 이쁘게 잘 정리가 되어 있네요. 우리나라는 IT강국이 맞는것 같습니다.

대체적으로 세계 랭킹 순위와 잘 부합하게 만들어 진것 같습니다. 역시 1위는 신진서고요, 2위는 박정환입니다. 제가 좋아했던 기사들은 다 어디로 사라지고 없네요. 많이 속상하기도 하지만, 이것이 세월이라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