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어릴적에는 바둑이라는 것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바둑 공부도 하고 그랬지요. 하지만 저는 공부하는것만 좋아했지 제가 그리 뛰어나지 않다는 것을 알아서 자연스럽게 그만 두게 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니 안되겠다 싶었습니다. 그래서 곧 포기를 하였지요.

제가 바둑을 공부할때 한국이 굉장히 잘했습니다. 최근 랭킹도 여전히 한국이 잘 하고 있더군요. 한국은 그러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게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세계 바둑랭킹 순위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세계 바둑랭킹 순위 확인하기

여기로 들어가시면 Go Rating 이라는 사이트로 들어가게 됩니다. WHR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점수를 매긴다고 합니다. 제가 이해를 하고 여기에다 설명을 하면 좋을것 같은데, 제 능력이 한계가 분명히 있네요. 그냥 설명을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이건 제가 오늘 캡쳐를 한것입니다. 신진서가 여전히 1위이고, 커제가 2위이네요. 중국과 한국이 나누어 먹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일본도 바둑을 꽤나 잘 두는것 같았는데, 완전히 밀린 모양입니다. 중국은 사람이 많아서 그런가 어마어마 하네요. 한국이 바둑을 더이상 두지 않는다면 중국세상이 오는게 아닌가 두려움이 옵니다.

한국 바둑랭킹 순위

위 링크로 들어가면 한국 바둑랭킹 순위도 확인할수 있씁니다.

한국랭킹을 보면 Go Rating 이라는 사이트가 꽤나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라는것을 알것 같습니다. 고래이팅 사이트에서 한국 기사들만 추려놓고 보면 한국 랭킹이 되네요. 바둑을 두고 기보를 감상하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번외적으로 랭킹을 확인하는것도 재미있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