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포항 지진때문에 난리인것 같습니다. 포항과 같은 경우에는 양산단층 바로 위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지진이 나게되면 가장 큰 피해를 입게 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둔해서 지진이 온지 안온지 전혀 알 수가 없었습니다. 다행이다고 해야할까요.

포항의 지진은 이번에 5.4 규모였습니다. 이 규모는 전 세계적인 지진에 비교해 보자면 그리큰 규모의 지진은 아닙니다. 하지만 지진이 잘 발생하지 않기때문에 대처 자체가 부실한 우리나라의 입장에서 보면 엄청난 규모의 지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내진설계는 과거에는 제대로 해오지 않았습니다. 어짜피 지진도 잘 안오는데 제대로 하지 않은것이지요. 하지만 이제는 좀 상황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지진의 빈도가 잦아들고 있기 때문에 경각심을 가져야 할것 같습니다.

아파트 내진설계를 체크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라는 시스템을 이용하면 됩니다. 이 사이트에 들어가서 2가지 동의에 체크를 하고나면 손쉽게 내진설계에 대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

결과는 위처럼 간단하게 나오게 됩니다. 내진 설계가 된 곳은 위처럼 내진설계 의무 건물입니다 라고 나오게 됩니다. 1988년 이전에 건설한 건축물의 경우에만 문제가 발생할것 같습니다. 다행히 저희집은 내진설계가 적용이 되어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