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룩시장이라는 말의 어원은 무엇일까요? 설마 벼룩을 판매하는 시장의 의미는 아니겠지요? 벼룩시장을 영어로 하면 Flea Market이라는 이름입니다. 플리마켓이라고 부르지요. 프리마켓은 잘못된 말 입니다. Flea는 벼룩이라는 의미이고, 벼룩이 나올정도로 오래된 물건을 판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동네의 벼룩시장을 가보면 벼룩이 나올것 같은 물건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팔리지도 않구요.

하지만 최근에 벼룩시장이라는 말은 실제 시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신문을 지칭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 신문은 구인구직을 할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벼룩시장 신문은 우리나라 전체에 걸쳐서 존재하고, 안산시에도 안산벼룩시장이 존재합니다.

원래는 종이신문으로 존재하기는 하지만 이제는 종이신문으로 보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고 대부분의 사람은 홈페이지를 통하여 정보를 얻게 됩니다.

위 그림은 다음에서 ‘안산벼룩시장’이라고 검색을 했을때의 검색결과입니다. 가작 맨위의 검색결과를 클릭을 하시면 해당 홈페이지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네이버로도 들어가실 수가 있습니다.

안산벼룩시장 바로가기 : http://ansan.findall.co.kr/Main_region.asp

만약 이러한 과정이 번거롭다고 생각하신다면 간단하게 위 링크를 클릭 함으로서 해당홈페이지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위 화면은 안산 벼룩시장 신문 홈페이지의 모습입니다. 상단 (1)의 메뉴를 보시면 이 홈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구인구직 정보와 부동산 그리고 자동차와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번호(2)를 보시면 벼룩시장 신문을 그대로 볼 수 있는 항목도 있습니다. 종이신문형태로 만들어진 이북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에 익숙하지 않고 종이신문에 익숙하신 사람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