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은 굉장히 유명한 시스템입니다. 중심에 설명려고 하는 제목을 정하고, 방사형으로 거기에 대한 설명을 이어나가는 방식을 마인드맵이라고 합니다. 그림으로 그리는것이 원래의 방식이지만, 컴퓨터를 이용하는 사람은 프로그램으로 이용을하게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알마인드라는 프로그램이 가장 유명합니다.

이런식으로 마인드맵을 이용을 하는것이지요. 컴퓨터로 마인드맵을 만드는것은 자유도가 낮아지는 크나큰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수정이 쉬워지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사람들이 마인드맵을 이용하게 됩니다. 알마인드가 가장 쉽게 사용을 하지만 조금더 고급 기능을 위해서는 다른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씽크와이즈 

싱크 와이즈는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입니다. 계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있고 최신버전은 Thinkwise2020 입니다. 프로그램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프리미엄, 팀스피릿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프리버전도 있기 때문에 프리버전을 이용을 해보다가 돈내고 쓰시면 될것으로 보입니다.

www.thinkwise.co.kr

워크플로위

워크플로위는 조금다른 마인드맵 프로그램입니다. 오직 텍스트로만 이루어지는 마인드맵프로그램인것이지요. 이러한 프로그램을 아웃라이너라고 이야기합니다. 시각적으로 정리를 할 필요 없이, 단순히 체계적 정리를 원하는 사람은 워크플로위가 훨씬 효율적입니다.

https://workflow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