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는 Potable Docuent Format이라는 뜻으로서 Photo Shop을 개발한 Adobe사에서 93년에 개발한 전자문서 형식입니다. 지금은 국제표준이 되어서 대부분의 전자문서가 PDF형식으로 배포가 되고 있지요.

PDF는 정확히 이야기 하면 전자 문서라기 보다는 디지털 인쇄물이라는 평가가 더 정확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PDF 만드는 방법이 포멧을 변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출력을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지는것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PDF 뷰어는 편집에 중심을 두는것이 아니라 보여주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PDF를 편집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를들면 주석처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편집 프로그램의 대표적인것이 알집을 개발한 회사에서 만든 알PDF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알집PDF는 꽤나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익숙한 알집에서 만든 프로그램이라서 그런것 같아요.

알PDF 뷰어 다운로드 링크

위 링크로 접속을 하시면 여러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 알PDF를 만나보실수 있습니다. 몇가지 주요기능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1. PDF 파일을 HWP 파일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MS WORD, 이미지로 변환도 가능)
  2. 주석 처리가 가능합니다.
  3. PDF 합치기 나누기 등 기본적인 추출이 가능합니다.

위의 세가지 기능이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PDF 편집 기능이 들어있다고 볼 수 있을것 같아요.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꽤나 많은 기능이 들어 있어서 그런지 조금 무거운 느낌이 없지 않은것 같아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정도는 괜찮은 수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