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별 바둑은 북한에서 제작한 바둑 프로그램입니다. 북한고유의 리눅스기반 OS인 ‘붉은별’기반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윈도우즈에서도 돌아가는걸 보면 세계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듯한 느낌이 드는 프로그램입니다.

은별바둑의 경우에는 크게 2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은별2006은 아마추어 6급정도의 실력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은별2010은 프로2~3단 정도의 실력이라고 합니다. 딥러닝 기능을 사용하지 않은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높은 기력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이지요.

은별바둑은한국에 정식으로 수입을해서 판매를 하였던 프로그램입니다. 프로 김찬우6단이 2010년도에 은별 2006을 수입을 하여서 판매를 하였죠. 국내에서 하루 10개 이상 판매가 되기도 하였는데 지금은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서 한계가 오는것 같아요.

이 은별 바둑은 정식으로 구매를 할 수 있는 곳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는 어둠의 경로인 토렌트로만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토렌트로 파일을 구하는 것은 참 무서운 일이지요. 언제 랜섬웨어가 내 컴퓨터에 침입을 할지 모르니까 말이지요. 저도 과거에 랜섬웨어로 고생을 한적이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으로 은별 바둑이라는 게임이 있지만 북한의 은별바둑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은별엔진을 가져다 쓰고 있다고는 이야기 되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