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에는 제주 도민을 위한 게시판이 있었습니다. 바로 제주대학교 생활게시판 이지요. 이 게시판은 ‘제대 생활게시판’이라고 불렸고 제주도민들이 많은 것들을 공유한 게시판이지요. 이 게시판에는 중고 물품 뿐만 아니라 구인구직 정보도 많이 공유를 했던곳 이었습니다.

그러다가 2017년 3월 1일 부로 제주도 생활게시판은 더이상 운영을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제주대학교 게시판에 가보면 자유게시판은 있지만 제주대학교 구인구직 게시판과 같은 생활정보를 공유하는 게시판은 사라져 있습니다. 이로인하여 많은 제주도민들이 불편을 겪게 되었지요. 이 시기에 많은 사람들이 어디서 구인구직을 하고 중고거래를 해야하는지 난감해 하는 글들을 올렸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이것도 잠시였습니다. 비슷한 대안 사이트들이 우후죽순 생기기 시작하였습니다. 한 5개 정도 올라왔던것 같은데 아직 까지 남아있는것은 그리 많지 않은것 같아요. 아직도 제대 게시판을 그리워 하는 사람이 많이 보이네요.

네이버에서 제주생활게시판을 검색해 보면 나오는게 몇가지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제주생활게시판의 후계자로 볼만한 것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이트는 여전히 활성화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용을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예전에는 한군데만 가도 충분 했었는데 여러군데에 글을 올리고 체크를 해봐야 하니 번거로운 면이 없지는 않는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