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가 오르고 있느데, 주택의 가격도 계속 올라가고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상식과는 정말 많이 달라서 굉장히 놀랍습니다. 아파트도 분양가도 계속 오르고 있지만 이러한 시기에는 분양만이 희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택청약가점 계산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민영주택 주택청약

주택청약은 민영주택과 국민주택이 있습니다. 보통 주택청약을 한다고 함은 민영주택을 이야기하고, 국민주택이 아닌 모든 주택을 민영주택이라고 합니다.

민영주택은 청약순위(1순위 2순위)에 따라서 입주자를 선정하게 되고 1순위가 미달이 된다면 2순위 입주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1순위는 가점과 추점제로 입주자를 선정하게 되고, 2순위는 추첨방식으로 입주자를 선정합니다.

주택청약가점 계산 방법

주택청약가점 계산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표로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무주택기간으로 최대 30점 까지 가능하고, 부양가족수 기준으로 35점. 입주자저축 가입기간으로 17점까지 얻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 점수는 84점입니다. 

이 표를 보고 계산을 해도 되지만 주택청약가점 계산기는 굉장히 정교하게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사설 계산기를 이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청약홈 공식 홈페이지에는 굉장히 잘 만들어진 주택청약가점 계산기가 있습니다.

주택청약가점 계산 계산기 바로가기

위 링크를 클릭을 하시면 청약홈 홈페이지에 있는 계산기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을 별도로 언급할 필요 없을 정도로 쉽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점수를 계산할때 주석이 굉장히 잘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점수 계산할때 아무런 어려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