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를 모르는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이 차이를 간단하게 이야기를 하고 치매 요양원 비용 한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요양병원과 요양원의 가장 근원적인 차이는 근거법령입니다. 요양병원의 경우에는 의료법에 의하여 설치가 되는의료기관입니다. 반면에 요양원의 경우에는 노인복지법에 의해 설치되는요양시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양병원에 입원을 하기 위한 자격은 별도로 없습니다. 반면에 요양원의 경우에는 65세 이상의 노인 또는 노인성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또 다른 차이점이 있습니다. 요양병원은 의료기관이기 때문에 의사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요양원의 경우에는 의료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의사는 없어도 됩니다. 하지만 상근간호사는 있어야 합니다.

위에서 제가 근거법령이 차이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로인하여 지불해야하는 병원비가 달라집니다. 요양병원의 경우에는 의료기관이기 때문에 의료보.험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양원의 경우에는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비용을 부담하게 됩니다. 이 둘의 차이에서 오는 비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요양병원은 약재와 식대 포함이지만 요양원은 약재와 식대가 불포함입니다. 하지만 요양병원은 간병비가 불포함이지만 요양원은 간병비를 국비지원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치매 요양원 비용 한달은 60~70만원 정도 잡으시면 대부분 맞게 들어갑니다. 위 이미지는 모 치매 요양원 비용 계산 방법을 보여주는 것 입니다. 이 표를 보면 어느정도 이해가 될것이라고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