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카드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선불 하이패스 카드이고 다른 하나는 후불 하이패스 카드입니다. 후불 하이패스카드는 은행과 신용카드사에서 발급을 하는 하이패스 카드입니다. 반면에 선불 하이패스카드는 고속도로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선불 하이패스 카드는 또한 2개로 나눠집니다. 하나는 자동 충전방식, 그리고 다른 하나는 일반 충전방식입니다. 선불하이패스 카드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충전을 해야한다는 것이지요. 이 단점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자동충전방식이 탄생하게 되는것입니다. 자동충전방식은 잔고가 일정 금액 이하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충전을 해주게 되는것입니다. 

평소에 하이패스를 많이 이용하지 않는 사람의 경우에는 이러한 자동충전방식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돈이 항상 쌓여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의도치않게 자동충전이 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것이 부담스럽다면 일반 충전방식을 적용하면 됩니다.

하이패스 카드 충전 가능한 편의점

일반 충전방식의 하이패스카드는 다양한 곳에서 충전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곳은 편의점 입니다.

하이패스카드 충전이 가능한 편의점은 4군데입니다.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에서 가능합니다. 미니스톱에서는 자동충전카드를 구매만 가능합니다.

그 외의 충전할 수 있는곳

선불식 하이패스카드를 충전할 수 있는 곳은 그 외에도 다양합니다.

  • 톨게이트 사무실 : 수수료가 없음
  • 휴게소 : 수수료가 없음
  • 은행 ATM : 거래은행이 아니면 수수료 발생

IC 카드 리더기로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제는 하이패스 카드 충전을 위하여 IC카드 리더기를 구매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것 같아요. 단말기에 컴퓨터 연결기능이 있는것들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사실 방식이 너무 복잡해서 그냥 근처 편의점에 가서 충전하는게 마음이 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