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 이후로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잘 두는 사람들의 기보를 가지고 공부를 했다면, 이제는 인공지능 바둑이 훌륭한 스승이 되고 있습니다. 사람에게 바둑을 배울 필요가 없게 되는것이지요.

얘가 한돌바둑 캐릭터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개발이 되고 있습니다. 바로 대표적인것이 한돌 바둑 프로그램입니다. 한돌 바둑은 NHN 에서 개발을 한 바둑 프로그램이지요. 즉 네이버에서 만들었다는 소리입니다.

한돌 바둑에는 알파고를 개발한 구글 딥마인드가 공개한 논문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다른 제로계열 인공지능과 마찬가지로 최정상 프로를 상대로 손쉽게 승리가 가능합니다. 이는 지금까지의 전적을 봐도 알 수 있습니다

2018년 겨울에 프로top5 vs 한돌 빅매치 라는 것을 했습니다.  당시에 신민준9단, 이동훈9단, 김지석9단, 박정환9단, 신진서 9단을 상대로 모두 승리를 하였지요. 모두 랭킹 상위였습니다.

다른 많은 인공지능 AI는 공개가 되어있지만, 이것은 공개가 되어 있지 않고 상업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더 이용하기에 편리할 수 있을것 같아요. 한게임 바둑을 통해서 한돌 바둑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한게임 바독 바로가기

여기로 들어가서 한게임 바둑을 설치하면 한돌 바둑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한돌 바둑은 무료가 아닙니다. Handol 찬스 같은 아이템이 있어서 돈을 주고 구매를 해야합니다. 한판 최대 90회 이용이 가능하고 실시간 승률바를 제공을 하는 기능이지요.